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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 rating system에 관한 설명입니다.

ELO rating은 체스 등의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실력을 수치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산 방법입니다. 1500점을 시작으로 해서, 본인보다 높은 rating을 갖는 사람을 이기면 상승, 지면 하강하게 됩니다. 이때 본인과 상대방의 rating의 차이가 클 수록 점수의 변화폭도 커집니다.

플레이어의 실력은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을 하며, 400점의 차이가 난다면 점수가 낮은 사람이 점수가 높은 사람을 이길 확률이 25% 정도가 되도록 모델링한 상태입니다.

이 rating system은 모의고사 풀이 회수(리스트에서 이름 옆에 뜨는 숫자)가 많아질수록 본인의 실력을 좀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만일 1회만 시험을 봤지만 그때 rating이 높은 다른 사람들보다 점수를 더 잘 받았다면 rating이 급속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점수 계산식의 상수값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결과 변동폭이 달라지며, 이 상수값은 이후 지속적으로 조절될 예정이므로 현재의 rating은 본인의 '승률'에 대한 근사값으로 간주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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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0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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